1.서론
현대문학사 수업 중 채만식의 풍자는 한국적 특성이고 관념적인 것 에 대한 풍자를 하는 유럽풍자를 지적했다고 하였다. 그럼 도대체 채만식의 한국적 풍자는 어떤 것일까 하는 궁금증과 작품에는 작가와 시대가 반영 되는데 첫 번째 레포트의 주제는 문학속의 작가가 반영된 것을 중심으로
■ 머 리 말
제가 이번에 조사하기로한 작품은 채만식의 '미스터 방'입니다.. 다만 조사과정에서 '미스터 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은 거의 찾아볼수 없었기 때문에 정희모 교수의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를 주제로 한 평론을 요약하고자 합니다. 소설은 그 시대에 대한 작가의 현실
작가의 생애와 작품이 너무나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을 깨달았다. 이상진(2004). 한국 근대작가 12인의 초상, 서울: 옛 오늘. 머릿말 발췌
2. 작품 ‘레디메이드 인생’의 선정이유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연재가 끝난 직후인 1934년 벽두에 채만식은 자신의 이후 창작 방향을 밝히는 글에서 다
발견에 힘쓴 시기이기도 하다.
1-2 문단의 현실
일제의 가중되는 탄압은 문학으로부터 정치적, 사회적 관심을 배제할 것을 강요하였다. 그 때문에 역사적 사실의 구명 작업이 어려워 역사가 왜곡되거나 문학적 가치가 제대로 드러나지 못하는 등의 결과를 낳았다. 이시기의 작가들은 문학작품에
줄거리
아저씨는 일본에 가서 대학에도 다녔고 나이가 서른셋이나 되지만, ‘나’가 보기에는 도무지 철이 들지 않아서 딱하기만 할 뿐이다.
착한 아주머니를 친가로 쫓아 보내고 신교육을 받았다는 여자와 살림을 차리고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감옥살이 5년 만에 풀려났을 때, 아저씨는 이미